이 책은 경영학의 기본적인 부분을 모두 숙지한 공기업 수험생들이 지엽적 부분(출제 빈도는 높지 않으나 출제가능성이 있는 개념)을 보완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본서는 『전수환 공기업 경영학 개념 심화』와 동일하게 3개의 편으로 구성되었다. 문제의 형식은 5지 선다형이며 총 327개의 문제가 수록되었다. 327개의 문제는 인사조직전략 173개, 마케팅 78개, 경영과학/운영관리 76개로 구성된다. 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서에 수록된 모든 문제는 적어도 경영학의 분야별 전공서적에 수록된 것으로 국한된다. 인터넷에 떠도는 근거 없는 내용 혹은 과거 30년 전에는 전공서적에 수록되었으나 최근에는 의미가 없어져 전공서적에서 빠진 이론이나 개념은 문제화 하지 않았다.
둘째, 문제의 내용은 지엽적이라 다소 생소하지만 그 형식은 최근 공기업 시험에서 출제되는 문제들과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옳은 것이나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가 가장 많고, 옳은 것을 모두 고르는 박스형 문제가 다수 수록되었다. 공기업 시험에서 출제비중이 낮은 계산형 문제는 극소수로 수록되었다.
셋째, 해설은 가급적 상세하게 덧붙이려고 노력하였다. 워낙 지엽적 내용들이라 일반 수험서에 없는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문제를 풀고 리뷰할 때 편리하도록 해설은 상세하게 기술하려고 노력하였다. 더불어 틀린 보기는 아니지만 해설이 필요한 보기에 대해서는 스스로 학습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도록 해설을 추가하였다.
본서는 [step 4]에 해당하는 교재이므로 1, 2, 3단계를 거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1단계 학습에서는 기본서를 통해 경영학의 제 이론과 개념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2단계는 문제풀이 학습으로 기출문제를 통해 각 개념들이 어떻게 문제화되는지 동시에 어떤 것들이 자주 출제되는지, 그리고 어떤 논리로 틀린 보기나 맞는 보기가 만들어지는지를 알아야 한다. 3단계는 요약단계로 기본서의 내용을 자신만의 논리로 요약하고 단순화하여 숙지해야 한다. 이 모든 단계를 마친 후, 마지막으로 본서로 지엽적인 부분들을 보완하면 되겠다. 물론 본서로 모든 지엽적 부분들이 전부 대비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분명 합격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모쪼록 본 교재에 수록된 문제들을 통해 수험생들이 실전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길 간절히 바란다.
마지막으로 본서가 출간되는데 많은 도움을 준 이동근 선생님과 고석진씨, 그리고 디자이너 김신애씨에게 깊은 감사를 보낸다.
2022년 4월 25일
전수환
▮교재목차